제품소개
ABOUT PRODUCTS














제품개요
콘크리트 철근받침대의 중요성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철근과 콘크리트의 장점으로 구성된 매우 우수한 구조시스템이다. 철근은 콘크리트의 취약점인 인장력을 보강할 수 있도록 배치되며 이 철근의 내구 수명의 확보에 콘크리트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구조부재에서 철근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며, 철근의 위치가 바르게 되어야만 철근콘크리트 구조체가 구조적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적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철근의 위치를 올바르게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는 콘크리트 스페이서가 있다. 콘크리트 스페이서는 철근과 거푸집 또는 철근과 철근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시공시 간과하기 쉬운 부속재료이지만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창안된 제품이 바로 매직스페이서이다.
콘크리트 스페이서의 특징
내구성능의 확보 :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은 특별한 노화원인이 없는 경우에도 대기중의 탄산가스에 의해 콘크리트가 중성화되며 콘크리트가 중성화되면 콘크리트 중의 철근이 부식되어 구조내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에 균열 및 박리/박락을 발생시켜 미관기능뿐만 아니라 건물의 안전성까지 저하된다.
내화성능의 확보 :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화재가 발생되면 표면의 콘크리트가 화열에 의해 성능이 저하되고 동시에 내부 철근은 온도상승에 의해 항복점이 저하되어 구조적 성능을 상실하게 된다. 그러므로 콘크리트로 철근을 피복함으로써 철근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시킬 필요가 있는데 그 적당한 두께를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이 스페이서이다. 구조물의 각 부위에는 형태가 다르고 용도와 규모등에 따라서도 화재 지속 시간이 틀리므로 피복두께도 일정하게 정할 수 없지만 내화성능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구조내력상 중요한 기둥과보의 최소한의 피복두께는 철근항복점이 거의 1/2이 되는 600℃에 도달하기 위하 시간을 2시간으로 본 2시간 내화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30mm 이상의 피복이 필요하게 되며, 벽/바닥/슬레브의 경우 2시간 내외를 고려하면 20mm이상의 피복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콘크리트 학회에서는 최소 30mm이상으로 규정되었다.
특성비교 플라스틱 스페이서 콘크리트 스페이서
주재질 콘크리트와 이질재 (플라스틱) 콘크리트와 동일소재 (시멘트 모르타르)
사용성

조임시 비틀림 발생 조임시 비틀림 없이 정확한 피복유지
콘크리트 타설시 이탈 발생 견고한 장착
강 도 약 함 강 함
내화성 가연소재 내화소재





 
본사 :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길 147 (세교리 629-1)  |  Tel.041-548-6382  |  Fax.041-548-8505
시흥창고 : 경기도 시흥시 수인로 2107 (조남동 583-3)   |  Tel.031-312-9840  |  Fax.031-312-9852
COPYRIGHTⓒ2013 CHUNJEE ALLRIGHTS RESERVED.